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드름에 좋은 음식 가장 대표적인 음식을 알아보자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원인으로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음식에서 그 원인을 살펴보는 연구도 행해지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여드름 개선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단백질


인간의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장기나 근육 등은 모두 단백질을 원료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피부를 만들 때 단백질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여드름을 없애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단백질은 두 분류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입니다. 고기나 생선, 치즈, 계란 등은 동물성 단백질에 속하고 콩, 두부, 비지, 두유, 낫토 등은 식물성 단백질에 속합니다.



동물성과 식물성 중에서 어느 쪽이 더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둘 다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여드름은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으로 나타날 수가 있기 때문에, 이소 플라본이 많이 함유된 콩 제품은 확실하게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비타민 A


비타민 A는 피부의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영양소입니다. 건강한 피부는 비타민 A의 작용 덕분에 피부 세포가 새롭게 생성되고, 오래된 세포를 피부에서 떨어지게 합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신진 대사가 나빠지고, 먼지와 각질이 피부에 남아서 이것이 모공을 막아, 결국은 여드름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드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A가 필수적인 영양소가 됩니다. 비타민 A를 많이 함유한 음식은 간, 시금치, 당근 등입니다.



*비타민 B2


비타민 B2는 몸에 남아 있는 과잉 피지를 분해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로 인해 피지 분비를 억제할 수 있고,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은 고기, 닭고기, 낫토, 등푸른 생선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6


비타민 B6은 피부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의 대사 및 합성을 도와주는 일 외에, 몸의 면역 균형을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6이 부족하면 아무리 단백질을 섭취해도 피부가 올바른 주기로 대사 합성을 반복하지 못합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축적되기 쉬운 몸이 되어 버리고 그로 인해 여드름도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비타민 B6은 여드름 흉터의 원인이 되는 티로시나제라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도 합니다. 비타민 B6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멸치, 고등어, 참치, 꽁치, 고구마,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


피부의 영양소 중의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 C인데요. 항산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노화를 막아주고, 여드름의 염증을 억제하며, 피부의 재생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를 지우는데도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한 재료는 붉은 피망, 노랑 피망, 유자 껍질, 레몬 등이 있습니다.



*아연


아연은 피부의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여드름 등의 피부염으로 상처받은 피부 세포의 재생을 앞당겨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연이 많이 포함된 음식으로는 쇠고기, 굴, 조개, 가리비, 장어, 미역, 참깨, 치즈, 계란 등이 있습니다.


댓글